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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정신병리

해리장애 DSM-5 진단기준

by 꿈꾸는 뜰 2022.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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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념

 해리(Dissociation)는 공통으로 갖고 있던 무언가가 분리되거나 떨어져 나감을 뜻한다. 정신적인 해리 현상은 기억, 의식, 정체성 또는 환경에 대한 지각에서의 혼란, 단절을 의미하며 동시에 지각, 움직임 및 다른 신체기능에서의 장애로도 나타난다.

 

 

2. 원인

 해리장애는 보통 성장기에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한 과거력을 가지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최근에 들어 대부분의 연구는 아동기의 심각한 외상경험이 생물학적으로 기억과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외상경험은 주로 신체 및 성적 학대와 연관된 경우가 만하. 중추 신경계에서 통합을 하는 기능에 손상이 오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기억력 처리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외상경험에 관련된 감정과 지각을 전쳊거으로 통합하지 못하게 되면서 해리장애가 발생한다고 이해하고 있다. 

 최근들어 아동기 외상에 대한 신경생물학적 기전이 알려지면서 중추신경계가 외상경험을 통합하고 조직화하여 통합된 의미기억으로 만들어 내지 못하는 데에서 해리 증상이 오게 된다는 이론이 개념화되었다.  많은 연구에서 아동초기의 스트레스 경험이 뇌에서 구조 및 신경생물학적인 영향을 주어서 뇌량 크기의 위축, 좌측 신피질, 해마, 편도이 발달 지연 및 변연계에서의 전기적 흥분성 증가와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보고하고 있다. 

 

 

3. 임상적 특성

 해리장애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기억상실, 둔주, 이인증, 비현실증, 정체성의 혼란 및 변화, 연령 퇴행, 자동 최면경험, 환청 등이 있다.

 

4. 해리장애 DSM-5 진단기준

 1) 해리성 정체감 장애

 둘 이상의 각기 구별되는 성격 상태를 특징으로 하는 정체성의 단절이 있다. 이러한 상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일상적인 망각으로 보기에는 너무 광범위한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지 ㅁ소하고, 증상은 임상적인 기능의 손상을 가져온다. 이 장해는 종교적, 문화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상적인 ㅂ분이 아니며 아동기에 상상의 놀이친구 또는 기타 환상적인 놀이에 기인한 것은 아니다. 

 

 2) 해리성 기억상실증

 일상적인 망각으로 보기에는 너무 광범위한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고, 증상은 임상적인 기능의 손상을 가져온다.

 

 3) 이인증 / 비현실증

 반복적인 이인증(마치 외부의 관찰자처럼, 자신의 사고나 감정, 지각, 신체에서 분리되어 있는 듯하게 느끼는 비현실감)이나 비현실증(주변 환경에서 분리되어 있는 듯하게 느끼는 비현실감)이 있으며, 이인증이나 비현실증 동안에도 현실 판단능력은 온전하게 남아 있고, 증상은 임상적인 기능의 손상을 가져온다.

 

  4) 기타 특정 해리장애

 임상적으로 기능 손상을 가져오는 해리장애에 특징적인 증상을 경험하지만 상기의 진단기준을 완전히 충족하지 않을 경우에 진단함. 이 진단은 임상 의사가 특정 해리장애를 만족하지 않는 이유를 명기하여서 세부진단을 덧붙일 때에 사용한다. 다른 특징의 세부 진단명의 예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혼재성 해리 증상의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증후군

  (2) 지속적이고 강렬한 억압적 설득으로 인한 정체감 장해

  (3) 스트레스성 사건에 대한 급성 해리 반응

  (4) 해리성 몽환상태

 

  5) 상세 불명의 해리장애

 임상적으로 기능 손상을 가져오는 해리장애에 특징적인 증상을 경험하지만 상기의 진단기준을 완전히 충족하지 않을 경우에 진단함. 이 진단은 임상 의사가 특정 해리장애를 충족하지 않는 이유를 명기하지 않거나 특정 진단을 내리기에는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사용된다.

 

 

출처 : DSM-5에 준하여 새롭게 쓴 소아정신의학, 학지사, 홍강의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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