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아정신병리

수면각성장애 DSM-5진단기준

by 꿈꾸는 뜰 2022. 4. 27.
728x90
반응형

소아정신병리 - 수면각성장애DSM-5 진단기준

 

  1.  개념 및 정의

1) 정상수면

 만삭으로 출산한 신생아는 하루의 2/3를 잠으로 보낸다.신생아의 수면은 활동적인 수면과 조용한 수면으로 구분된다. 유아는 REM수면으로 시작을 하고 전체 수면의 50%이상이 REM 수면이다. 성인은 수면 후반에 REM 수면이 많지만, 유아는 REM 수면 분포가 전반과 후반에 별 차이가 없다. 연령이 높아질 수록 REM 수면이 감소하며, 청소년기가 되면 REM 수면이 전체 수면의 20% 정도를 차지해 성인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REM 수면 동안 꿈을 꾸고 이 시기에는 잠에서 쉽게 깨고 꿈을 기억한다. REM 수면에서 악몽이 나타난다. 

 

 서파수면은 잠이 들고 1~3시간 뒤에 나타난다. 아동은 성인에 비해 서파수면이 전체 수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생후 1년 이내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아동기에 가장 많다.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약 40% 감소하며, 성인이 되면 감소하는 양상이 심화된다. 서파수면 중에는 잠에서 깨어나기가 어렵고 깨어나도 방향 감각 없이 혼란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서파수면에서 몽유병, 야경증이 나타난다. 연령에 따른 평균 수면시간은 6세 11시간, 9세 10시간, 13세 9시간, 16세 8시간이다.

 

 

2) 수면각성장애

 수면과 각성의 양이나 질에 이상이 있어 낮시간 동안의 활동이 지장을 받는 상태를 수면각성장애라고 한다.  아동의 대략 25%, 즉 4명 가운데 1명은 성장하면서 수면문제를 경험한다. 청소년기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만성적인 수면박탈과 연관된 입면 불면, 수면 유지의 어려움, 낮에 지나치게 졸린 문제 등이 흔하다. 

 

 불면증을 호소한 청소년의 52.8%는 동반된 정신과적 장애가 있었다. 내과적, 신경발달상의 장애, 정신과적 장애가 있는 아동의 경우 수면각성장애를 앓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적장애 아동의 30~80%,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50~70%에서 수면문제가 보고 되었다.

 

 정신과적 장애에서 수면각성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신과를 방문한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수면문제에 대해 질문한다. 수면각성장애는 불안장애, 우울장애, 인지적인 변화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가부터 치료의 전 과정에서 불안, 우울, 인지 변화등에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한다.

 

[표] 수면각성장애 체크리스트
확인할 내용 설 명
자고 깨는 시간 언제인가? 수면일기를 활용해 정보를 얻는다.
저녁 시간에 무엇을 하는가? TV, 컴퓨터, 게임, 학원, 공부시간 등
잠자리 일과가 있는가? 양치하기, 세수하기, 잠옷 입기, 인형 재우기, 동화책 읽어주기 등
잠자리 들기가 힘든가? 자라고 하면 꾸물거리기, 딴짓하기(물 마시기, 책가방 싸기 등),
자지 않으려고 버티기, 잠을 무서워하기
수면은 적절한가? 잠자리에 들어서 잠들기까지의 시간, 잠에서 깨는 횟수, 다시 잠들 때까지의 시간
자는 동안의 이상 행동은 없는가? 야경증, 자다 깨서 혼란해함, 호흡의 이상, 경기, 야뇨증
잠자리 환경은 적절한가? 온도, 소음, 안락한 정도
낮 시간의 이상은 없는가? 일어나는 시간, 깨우기 어려움,
주간의 졸림(유아동은 졸린다고 언어로 직접 표현하기보다 과잉행동이나 행동 및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한다)
낮잠은 언제, 얼마나 자는가? 수면일기를 활용한다.
음식이나 약물의 영향은 없는가? 식사의 양과 시간, 약물, 카페인 복용 여부
낮 동안의 기능은 적절한가? 학교에서의 수행, 심리적/사회적 기능, 가족 기능
주요 생활사의 변화가 있는가? 동생 출생, 이사, 가족 구성원의 사망 등
가족 내 문제는 없는가? 경제적 어려움, 부부관계의 어려움(아동/청소년은 부모가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예민하게 가족원 간의 긴장을 감지한다는 점에 유의한다)

  2. 불면장애

1) 개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충분한 수면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반복되고 그로 인해서 낮 동안의 활동이 지장을 받는 경우 불면장애를 고려한다. 1~3세 아동의 20% 정도는 잠자리에 들지 않으려는 행동을 보인다. 4세가 되면 약 10%로 감소한다.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의 약 10~30%는 밤에 잠을 자지 못하고 낮에 졸린다고 호소한다.

 

 아동의 수면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혼란스러운 환경은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잠자리가 자주 바뀌는 것은 적절한 수면을 방해한다. 아동이 잠이 드는 시간에 성인이 TV를 크게 틀어놓고 보거나 부모 중 한 명이 귀가하는 등으로 소란이 생기면 아동은 잠이 드는 시간을 놓쳐서 잠들기가 어렵다. 잠자리 일과를 방해하거나 일관성 없이 대처하는 경우 아동이 잠들기 어렵다. 잠자리가 지나치게 덥거나 추운 경우, 소란스러운 경우 등 아늑한 환경이 아닐 경우 수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 임상특성

 어린 아동의 경우 불면증은 잠자리에 들지 않으려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아동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수면 유지가 어렵다. 자지 않고 버티려고 하거나 잘 시간이 되면 갑자기 물을 마시러 가거나 책가방을 싸는 등 시간을 끌면서 딴짓을 한다. 중간에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려워서 양육자가 옆에서 재워 줘야 겨우 잠이 드는 경우가 많다. 

 

3) 진단

불면장애의 DSM-5 진단기준
A. 수면의 양 혹은 질의 불만족을 주로 호소하며, 다음 증상 가운데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호소한다.
 (1) 잠들기가 어려움(소아의 경우, 양육자의 개입이 없으면 잠들기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자주 깨거나 혹은 깬 후 다시 잠들기가 어려운 것같이 수면 유지가 어려움
 (3) 새벽에 일찍 깨서 다시 잠들기가 어려움

B. 수면장애로 인해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이 있거나 혹은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학업, 행동적 혹은 다른 중요한 기능에 손상이 있다.

C. 수면의 어려움은 적어도 1주에 3일 밤 이상 발생한다.

D. 수면의 어려움은 적어도 3개월 이상 존재한다.

E.수면의 어려움은 충분히 잘 기회가 있음에도 발생한다.

F. 불면증이 다른 수면각성장애 (예: 기면증, 호흡 관련 수면장애,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장애, 사건수면)에 의해 더 잘 설명이 되어서는 안 되고 불면증이 다른 수면각성장애의 경과 중에만 나타나서는 안 된다.

G. 물질의 생리적 효과에 의해 나타나는 불면증에 아니어야 한다 (예: 남용 약물, 약물).

H. 동반된 정신질환 및 의학적 상태가 주 호소된 불면증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해야 한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삽화성 : 증상이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되지만 3개월 이내
  • 지속성 :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
  • 재발성 : 1년 이내에 두 가지 (혹은 그 이상) 삽화
* 주의 : 급성이고 단기간의 불면 (예: 증상의 빈도, 강도, 고통, 그리고/혹은 장애의 측면에서 모든 기준을 충족하지만 3개월 이내)의 경우 기타 명시된 불면장애라고 부호화한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물질사용장애를 포함한 비 수면장애 정신 합병증 동반
  • 다른 의학적 합병증 동반
  • 다른 수면장애 동반

  3. 기면증

1) 개념

 낮 동안의 심한 졸림을 호소하고 탈력발작, 입면환각, 수면 마비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아동 1만 명당 1~2명 정도로 추산된다. 기면증은 가족력이 있는데, 기면증 환자의 일차가족이 지나친 졸림 증상을 호소할 가능성은 기면증이 없는 사람의 경우에 비해 8배 가량 높다. 유전전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2) 임상특성

 아동의 경우, 낮에 심하게 졸려하고 탈력발작이 있으며 이자극성(잦은 짜증), 과잉행동, 부주의, 증가된 수면 욕구와 같은 행동 및 정서적 증상이 나타난다.

 

 

3) 진단

기면증의 DSM-5 진단기준
A.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적으로 참기 어려울 정도로 졸리거나 잠에 빠지고 낮잠을 잔다. 이러한 기간이 과거 3개월 동안 1주에 3회 이상 반복된다.

B.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존재한다.
 (1) 다음 a혹은 b로 정의되는 탈력발작 삽화가 한 달에 몇 번 이상 발생한다.
   a. 오랜 질환을 가진 개인에서 웃거나 농담에 의해 유발되며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양측 근육 긴장 소실이 나타나는 짧은 (몇 초 혹은 몇 분) 삽화가 발생한다.

   b. 아동이나 발병한 지 6개월 이내의 개인의 경우, 감정적인 자극이 없는 상태에서 저절로 찡그리거나 혀를 내밀며 입을 벌리거나 전반적인 근력 저하가 나타난다.

 (2) 뇌척수액을 이용하여 측정한 히포크레틴-1 면역반응 값에 의해 히포크레틴 결핍 (건강한 사람에서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 값의 1/3 이하이거나 110pg/mL 이하인 경우), 낮은 뇌척수액의 히포크레틴-1 수준의 급성 뇌 손상, 염증 혹은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어야 한다.

 (3) 야간수면다원검사상 급속안구운동 수면 잠재기가 15분 이내이거나 다중수면잠복기검사상 평균 입면시간이 8분 이내이고 2회 이상의 수면 개시 시 REM 수면기가 나타난다.


* 현재의 심각도 명시
  • 경도 : 드문 탈력(일주일에 1회 이내), 하루에 한두 번의 낮잠만 필요함, 그리고 야간 수면 방해가 덜함
  • 중등도 : 하루 한 번 혹은 며칠에 한 번의 탈력, 야간 수면이 방해받고, 하루에 여러 번의 낮잠이 필요함
  • 고도 : 약에 반응하지 않는 하루에 수차례의 탈력, 거의 언제나 졸림, 야간 수면이 방해받음 (예: 움직임, 불면, 생생한 꿈)

  4. 폐쇄성 수면 무호흡/저호흡증

1) 개념

 자는 동안 반복적으로 상기도를 통한 공기의 흐름이 막히거나 줄어들어서 호흡 및 수면에 이상이 있는 상태이다. 1~2%의 아동에서 나타나고, 3~8세에서 흔하게 나타나는데, 성장하면서 상기도가 넓어지고 임파조직이 줄어들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해지면서 성인초기까지 유병률은 점차 감소한다. 성인 남성에게 더 흔하지만 아동은 남아와 여아에 있어 유병률의 차이가 거의 없다.

 

2) 임상특성

  • 밤에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한다.
  • 낮 동안 피로감과 졸림을 호소한다.
  • 자면서 코를 심하게 골고 씩씩거리면서 숨을 쉰다.
  • 자는 동안 몸을 자주 뒤척인다.
  • 수면다원검사에서 수면 1시간당 5회 이상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 혹은 저호흡증이 나타난다. 

 

 

3) 진단

폐쇄성 수면 무호흡/저호흡증의 DSM-5 진단기준
A. 다음 (1) 혹은 (2)에 해당
 (1) 수면다원검사에 의해 수면 1시간당 5회 이상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 혹은 저호흡증이 나타나고 다음과 같은 수면 증상 중 한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a. 야간 호흡 이상 : 코골이, 씩씩거림/숨막힘 혹은 수면 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중지
 b. 다른 정신장애 (수면장애 포함)로 더 잘 설명되지 않고 다른 의학적인 상태에 의하지 않는 낮 동안의 졸림, 피로 혹은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수면 후 개운치 않음

 (2) 동반된 증상들과 상관없이 수면다원검사상 시간당 15회 이상의 폐쇄성 수면 무호흡 그리고/ 혹은 저호흡증이 증명됨


  5.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장애

1) 개념

 일주기의 변경에 따라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수면각성장애 혹은 외적인 수면-각성 시간표와 개인의 내적인 일주기 시간표 사이에 부조화가 있어 생기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수면각성장애를 의미한다.  DSM-5에서는 '지연 수면 위상형', '이른 수면 위상형', '불규칙 수면-각성형', '비24시간 수면-각성형', '교대 근무형'으로 분류했다.

 

 아동 및 청소년은 주로 '지연 수면 위상형'에 속하며 약 7%에서 나타난다. 지연 수면 위상의 경우, 바람직한 수면-각성 시간에 비해 2시간 이상 늦어져서 저녁에는 잠이 오지 않고 아침에는 잠에서 깨기 어려우며, 오전 중에 심하게 졸린 특징을 보인다.  

 

 사회적 요구에 맞지 않는 수면-각성 시간표가 그 원인으로 손꼽히는데, 저녁 무렵 빛에 더 민감해서 그때의 빛이 주기를 지연하는 역할을 한다. 사춘기 동안 수면 항상성 및 일주기 시계의 조절에 변화가 생긴다. 이러한 변화가 빛과 어두움과 연관된 수면 위상을 지연한다.

 

2) 임상특성

 이른 등교시간으로 인해 학기 중에는 심한 수면박탈이 나타날 수 있다. 낮, 특히 오전에 심한 졸림을 호소하는 청소년의 경우 학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기분문제, 집중력 저하, 가족과의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사례]
14세 여아가 새벽 4시까지 잠이 오지 않는다고 호소하며, 방학이라 낮 12시경에나 일어난다고 하였다. 다음 주가 개학이라 일찍 자야 하는데 잠이 오지 않아 걱정이라고 했다.

 

3) 진단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장애의 DSM-5 진단기준
A. 일주기 체계의 변경에 의해 나타나거나 내적인 일주기 리듬과 물리적인 환경이나 사회 혹은 직업적인 시간표의 요구에 의한 수면-각성 시간표 사이의 불일치에 의해 나타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수면 파열

B. 수면 파열로 인해 과도한 졸음이나 불면 혹은 두 가지가 모두 나타남

C. 수면 방해가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이나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다른 주요한 기능 영역에서의 손상을 야기한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삽화성 : 증상이 최소한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으로 지속됨
  • 지속성 :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됨
  • 재발성 : 1년 내에 두 가지 이상의 삽화

6. 비렘 수면각성장애

 수면에서 불완전하게 깨어나는 삽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하며, 몽유병과 야경증이 이에 속한다.

 

1) 몽유병

    (1) 개념

 밤에 자다가 의식은 완전히 깨어나지 않았으나 몸은 마치 깨어 있는 것처럼 일어나서 돌아다니는 행동을 보인다. 돌아다니는 동안 눈을 뜨고 있지만 주변을 인식하지 못하고 불러도 반응이 없다. 대부분 4~8세에 시작되며 12세경에 가장 많이 보고 된다. 남아에서 더 흔하며 지나친 피곤함이나 수면박탈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가족력이 있다. 

 

  (2) 임상특성

NREM의 서파수면 중에 나타나는 행동이 특징이다. 주 수면의 전반 1/3시기에 나타난다. 주로 밤에 잘 때 나타나고, 낮잠 중에는 흔히 나타나지 않는다. 삽화는 대부분 1~10분 정도 지속되지만 더 오래가는 경우도 있다. 눈은 뜬 상태이지만 주변을 인식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고 주변 사람의 말에 거의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아침에 일어나면 간밤에 있었던 삽화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야경증

    (1) 개념

  자가다 갑자기 비명을 지르는 등 놀라서 깨는 삽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자율신경계 항진 증상이 동반되며 주변 사람을 알아보지 못한다.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증상이 더 흔하게 나타나며, 가족력이 있다. 수면박탈이나 불규칙한 수면시간에 의해 나타나고, 유전적 요인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

 

  (2) 임상특성

 서파수면에서 갑자기 깨어나서 울거나 소리를 지르고 겁에 질린 모습을 보인다. 주변 환경과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고 지남력을 상실한 듯이 보인다. 빈맥, 발한, 동공 확대, 빠른 호흡이 관찰된다. 대부분 다시 잠이 들고 다음 날 아침에 야경증 경험에 대해 기억하지 못한다.

 

 

3) 진단

비렘 수면각성장애의 DSM-5 진단기준
A. 잠에서 불완전하게 깨어나는 삽화가 반복적으로 있다. 주 수면의 첫 1/3 시기에 나타나고 다음 가운데 하나를 동반한다.
 
 (1) 몽유병 : 자다가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돌아다니는 삽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몽유병 중에는 멍하고 응시를 하는 얼굴이다. 주변에서 의사소통을 시도해도 비교적 반응이 없다. 깨어나기가 매우 어렵다.

 (2) 야경증 : 자다가 갑자기 놀라서 깨어나는 삽화가 반복적으로 있다. 대개 공황상태의 비명으로 시작된다. 각 삽화 중에는 강한 공포와 동공 확장, 빈맥, 빠른 호흡, 발한과 같은 자율 신경계 각성 증상이 나타난다. 삽화 중에는 주변 사람이 안심시키려는 노력에 비교적 반응이 없다.

B. 꿈 형상 (예: 하나의 시각 장면)을 전혀 혹은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C. 삽화에 대해 기억하지 못한다.

D. 삽화는 사회적, 직업적 혹은 다른 기능의 중요한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을 야기한다. 

E. 장애는 물질 (예: 남용 약, 치료제) 등의 생리적 효과에 기인하지 않는다.

F. 동반되는 정신적, 의학적 장애가 몽유병이나 야경증의 삽화를 더 잘 설명하지 못한다.

7. 악몽장애

1) 개념

 3세경이 되면 꿈을 꾸기 시작하고 악몽도 가끔 꾼다. 그러나 반복적인 악몽으로 기능장애를 야기하는 경우를 악몽장애라고 한다.  소아의 50%정도는 1회 이상의 악몽을 경험한다. 악몽장애는 3~6세 아동에서 가장 흔하게 보고된다. 매주 1회 이상의 악몽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는 3% 정도이다. 

 

 수면박탈이나 불규칙한 수면 스케줄에 의해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한 경우 악몽을 더 잘 꾼다.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

 

 

2) 임상특성

 아동은 약 3세가 지나면 꿈에 대해 보고하는데, 악몽장애는 그 무렵부터 관찰이 된다. 악몽은 REM 수면 가운데 나타나고 악몽을 꾼 아동은 겁에 질려 잠에서 깬다. 아동은 잠에서 깬 직후에 꿈의 내용을 기억해 낼 수 있다. REM 수면이 수면의 후반 1/3에 주로 나타나므로 악몽도 일반적으로 새벽 2시 이후에 나타난다. 

 

3) 진단

악몽장애의 DSM-5 진단기준
A. 일반적으로 생존, 안전 혹은 신체적인 무결성에 대한 위협을 피하려는 노력을 수반하는, 확장되고 극단적으로 불쾌하고 잘 기억나는 꿈을 반복적으로 꾸는데, 일반적으로 수면 삽화의 후반에 발생한다.

B. 불쾌한 꿈에서 깨어나면 금방 지남력을 찾고 맑은 정신을 찾는다.

C. 수면장애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을 야기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혹은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장애를 야기한다.

D. 장애는 물질 (예: 남용 약, 치료제) 등의 생리적 효과에 기인하지 않는다.

E. 동반되는 정신적, 의학적 장애가 불쾌한 꿈의 주된 호소를 더 잘 설명하지 못한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물질 사용 장애를 포함한 비 수면 장애와 연관
  • 다른 의학적 상태와 연관
  • 다른 수면 장애와 연관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급성 : 악몽의 기간이 1개월 이내
  • 아급성 : 악몽의 기간이 1개월 초과 6개월 미만
  • 지속성 : 악몽의 기간이 6개월 이상
* 현재 심각도 명시
- 심각도는 악몽이 나타나는 빈도에 의해 평가된다.
  • 경도 :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1회 미만의 삽화
  • 중등도 : 일주일에 1회 이상이지만 매일보다는 드문 삽화
  • 고도 : 매일 밤 삽화

8. 기타 수면 장애

렘수면 행동장애의 DSM-5진단기준
A. 소리를 내거나 혹은 복합적인 운동 행동을 동반한 각성 삽화가 반복적으로 있다.

B. 이러한 행동은 렘수면 동안 나타나므로 일반적으로 잠이 들고나서 90분 이상 경과한 후에 나타나고 수면의 후반부에 나타나며 낮잠 중에는 드물게 나타난다. 

C. 삽화 가운데 잠에서 깨어나면 완전히 잠에서 깨어 각성 상태가 되고 혼란스럽거나 지남력을 잃지 않는다. 

D. 다음 가운데 하나를 동반한다.
 (1) 수면다원검사상 렘수면에 무긴장증이 없다.
 (2) 병력이 렘수면 행동장애를 시사하고 시뉴클레인 질환 진단 (예: 파킨슨병, 다발성 계통 위축)의 기왕증이 있다.

E. 행동들은 임상적으로 유의한 고통을 야기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혹은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장애를 야기한다(자신이 다치거나 함께 자는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F. 장애는 물질 (예: 남용약, 치료제)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에 기인하지 않는다.

G. 동반되는 정신적, 의학적 장애가 삽화를 더 잘 설명하지 못한다.
하지불안 증후군의 DSM-5진단기준
A. 다리의 불편하고 불유쾌한 감각에 의하거나 그에 대한 반응으로 다음 전체에 해당하는 특징적인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있다.

 (1) 휴식이나 움직이지 않는 동안에 시작되거나 나빠지는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

 (2) 움직임에 의해 일부 혹은 완전히 완화되는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

 (3) 낮보다는 저녁이나 밤에 나빠지거나 저녁이나 밤에만 생기는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


B. A에 해당하는 증상들은 1주에 적어도 3회 이상 있고 3개월 이상 지속된다.

C. A의 증상들은 유의한 고통을 동반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학업상, 행동상, 또는 다른 주요한 영역에서의 기능에 장애를 야기한다.

D. A의 증상들은 다른 정신적 혹은 의학적 상태(예: 관절염, 하지부종, 말단허혈, 하지경련)에 의한 것이 아니며 행동 상태(예: 자세 불편, 습관적인 발 두드리기)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E. 증상은 남욕약물이나 치료 약물의 생리적 효과(예: 좌불안석)에 기인하지 않는다.

 

 

출처 : DSM-5에 준하여 새롭게 쓴 소아정신의학, 학지사, 홍강의 저자

 

728x90
반응형

'소아정신병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분장애 DSM-5 진단기준  (0) 2022.05.10
배설장애 DSM-5진단기준  (0) 2022.04.28
자폐스펙트럼장애 DSM-5진단기준  (0) 2022.04.23
ADHD DSM-5 진단기준  (0) 2022.04.22
불안장애 DSM-5 진단기준  (0) 2022.04.22